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SPYETF,ETF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워런버핏은 ETF를 좋아해.)

by 엄마표하는 엄마(0-6세) 2022. 12.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단아맘 돈공부> 입니다.

인스타 계정:danamom_money


오늘 아래 글 내용 리스트
--ETF소개.
--주식투자 와 ETF투자
--ETF의 단점
--ETF의 5가지 장점
--단아맘 느낀점

 

 

어제 도서관에서 책을 보다가 맨처음에 주식공부를 했을때 "와! 이거다""투자는 위험한거다"라고 생각했던 나에게 나타난 바로 "ETF"입니다.

 


이말은 유명하죠:워런버핏이 한말이요.

"재산의 90%는 인뎃프펀드(ETF)에 투자하라"

투자의 귀재라 불리는 워런버핏에게 누군가 "유서를 쓴다면 어떤 말을 쓰겠냐"고물었더니 워런버핏에 위에서처럼 말을 한겁니다.


오늘엔 초심을 다시 잡자는 마음으로 ETF에 대해 정리해보려 합니다.

ETF는 Exchange Tradede Fund 의 약자입니다.

한국어로 "상장 지수 펀드"로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투자 상품중 하나 입니다.


내소득은 그렇게 많이 오르지 않았는데 화폐가치는 계속 하락하고 소비자물가 상승으로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 가 된것 같은 요즘입니다.

스타벅스도 7년6개월만에 아메리카노 가격을 인상했고 (충격받은 1인 ㅎㅎ)

이제 어느 식당을 가든 가격이 안 오른 집이 있으면 오히려 "이집 대박이다,,, 가격인상 안하다니! 고객층이 탄탄한가보다"하고 생각이 들 정도로 물가는 상승하는 추세죠.

주식투자와 ETF투자
주식투자

---주식투자를 제대로 하고 싶으면 투자하고 싶은 기업의 재무제표를 보고 과거 몇년간의 순이익,매출,EPS,배당 데이터를 확인해야 하고 산업분야의 전망과 그 기업의 시장점유율 등을 고려해서 투자를 해야 합니다.

뿐만아니라 매분기 마다 이미 본 데이터들을 다시 확인하면서 투자를 이어가야 할 수 있습니다.

(뭐 우량주시 당연히 그냥 묻어둘수도 있겠지만요)하지만 주식을 보유 하고 있는 시점에 얼마든지 하락장이 올수도 있기에 그 시기를 잘 버틸수 있을지, 얼마나 스트레스를 받을지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ETF투자

만약 위의 주식투자를 함에 있어서 너무 어렵고  귀찮다고 느끼는 분한테는 ETF투자가 제격입니다.

SPY를 예로 들면 (미국주식시장의 대표지수 S&P500을 추종하는 ETF임 )

SPY는 미국에 상장된 500개 우량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이 기업들은 다양한 분야에 분포돼 있죠(정보기술,헬스케어,소비재 등등)

따라서 500개 기업중 하나가 망해도 SPY는 망하지 않는것입니다.500분의 1정도의 충격을 받을뿐이죠,망한 그 1개의 기업이 빠지고  501번재 대기하고 있던 기업이 들어오면 자연스레 투자자들도 새로운 기업에 투자하게 되는것입니다.

***시가총액에 따라 그 여파가 다르겠지만,SPY ETF자체가 상장폐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한 기업에 주식 투자를 했다면 그 기업이 망한다면 그 위험성을 온전히 부담하게 되겠죠!

물론  ETF에 투자한다고 해서 아예 손놓고 있어도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미국증시를 추종하는 ETF를 투자하였다면 금리,FOMC의 결정, 유가 등 거시적인 관점에서 미국시장의 미래를 생각해야 할것이고,전기차 관련 ETF를 투자했다면 전기차 산업의 전망, 침투율, 판매량,등 해당 산업 분야의 장래를 주시해야 할것입니다.(공부는 쭉 해나가되,그 안의 모든 기업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볼 필요는 없는것)


ETF의 단점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수익률 면에서요,

만약 21년에 직접 애플에 투자했다면 50%의 수익을 낼수 도 있었지만, SPY에 투자했다면 25%에 그치죠

당연히 25%수익률도 좋은 수익률이지만 이렇게 수익률 차이는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ETF의 장점을 5가지로 정리.

1.다양한 분야에 투자할수 있다.(투자금은 한정돼 있는데 착한 가격에 여러개 기업에 투자가 가능)

2.적은 금액으로 분산투자 효과를 누릴수 있다.(ETF자체에 여러개 분야의 기업이 포함되어 있을수 있으므로 자연스레 분산효과)

3.펀드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한 상품이다.(개인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지 않아도 되면서 펀드처럼 운용사에 높은 보수를 지불할 필요가 없어서 수수료가 저렴하다.)

4.기업 분석에 대한 부담이 적다.(위에서 이미 주식투자를 할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적음)

5.ETF역시 배당주 처럼 배당금을 받을수 있다(쉽게 말해 이자라고 생각하면 된다, 3개월에 한번씩 배당금이 입금)

"단아맘 느낀점"

단아맘은 사실 ETF에 투자하는것이 맞다고 생각하는 1인입니다.하지만 1년간 주식 투자를 해보면서 느낀점은

정말 투머치 정보 인 요즘에 유혹을 물리치고 ETF만 매수하고 버티는것이 너무 쉬운 일이 아니라는걸요.

하지만 1년간 해오면서 느낀전, 나도 이제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하고, 딱 방향성을 정해서 그대로만 해야 겠다는 생각을 요즘 합니다.

주식투자를 성공하고 싶으면 주식 매수후 주식에 대해 신경을 끄고 버티면 수익률이 난다고들 하는것처럼 

빈도높은 매수매도는 정말 수익률내기 힘든것 같습니다.

오늘 글 정리하면서  다시 한번 ETF에 대해 생각하게 된 계기가 된것 같습니다.

이상 <단아맘 돈공부> 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