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아맘 기억법] 한국은행이 우리가 알고있는 "우리은행,기업은행,같은 시중은행으로 보내는 돈"을 본원통화 라고 한다. 즉 우리가 볼 수 있는 지폐 와 동전 같은 현금이라고 기억하기!
"조폐공사에서 한국은행으로 입고된 새돈은 통화량이 아니다!!!"
기억하자. 본원통화/협의통화/광의통화의 의미를 !
협의통화(M1)->오늘이라도 당장 은행에 가서 현금으로 바꿀수 있거나, 수표를 발행하여 지급할 수 있는 통화야!
예를 들어:본원통화/수표에 금액을1억 적어서 은행가서 1억주세요 하면 1억 현금바로 받을 수 있는 이런 수표/수시입출금식 저축성 예금 등
광의통화(M2)->광의=넓은 의미의 통화라는 의미. 협의통화에다 +만기2년미만의 정기예금,양도성예금증서(CD)+환매조건부채건(RP)+CMA+수익증권 등을 더한것이라고 생각하면되는데,
일단 단아맘은 [아, 광의통화란 위에 협의통화에 +만기2년미만의 정기예금 외 등등포함한 거구나}이렇게 기억함.
뉴스에서 나오는 통화량은 광의통화를 말하는 거다.
머리가 아직 덜 아프다면 아래 내용도 기억하자!
파생통화:본원통화가 예금/대출,예금/대출을 반복하는 신용창조 과정을 통해 부풀어 오른 통화를 말한다. 그러니까 본원통화를 제외한 모든 통화는 파생통화임. 파생통화엔:협의통화(M1)/광의통화(M2)/금융기관유동성(Lf)/광의유동성(L)포함. 그중 금융기관유동성은 광의통화에+만기2년이상의 정기예적금/금융채/증권회사의 예수금 ,생명보험회사의 보험계약 준비금 등을 모두 더한것. 광의유동성은->한마디로 나라의 모든 통화량을 합친것.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