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46/96경제용어-선물거래(futures contract)(先物去来)

by 엄마표하는 엄마(0-6세) 2023. 2.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단아맘 돈공부> 입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은 이미

" 독서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목표"로 하는 분일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맞다면 꼭 끝까지 읽어보십시오!

김승호 회장님의 <돈의속성>과 서민갑부 고명환님의 <이 책은 돈 버는 법에 관한 이야기>에서
언급된 96개 경제용어를 같이 배우면서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첫걸음을 내 디뎌봅시다!

 

 단아맘은 경제용어에 1도 몰랐던 사람으로서 오랜 시간을 공들여 공부한 내용을

 어린 아이가 읽어도 이해 될만한 [단아맘 기억법]으로  쉽게 풀어나갈 거니까

 걱정하지 마시고 5분만 시간 내시고 봐볼까요~!

(중간 중간 나혼잣말 하는 말투 나올 수 있습니다. 컨셉으로 생각해주시고 예쁘게 봐주세용)


 

 오늘은 45/96 서킷브레이커

단아맘 돈공부 인스타(danamom_money)

 

 

[네이버백과사전의 정의 요약]

선물계약(futures contracts)이란 장래의 일정 시점을 인수·인도일로 하여 일정한 품질과 수량의 어떤 물품 또는 금융상품을 정한 가격에 사고 팔기로 약속하는 계약이다.(futures contract)

 

[단아맘 기억법]
선물거래에서 선물은 생일때, 이벤트때 주는 선물이 아니야~~~~

 

선물거래(先物去来)라고 하는데, 先(먼저) 物(물건) = 먼저 물건을 원하는 가격에 사두는것. 

예를 들어, 단아맘이 떡가게 사장입니다. 그래서 단아맘은 쌀을 꼭 사용해야 해서 쌀을 구매하는건 필수인데.

뉴스를 보니 "올해 기온변화로 쌀 농작이 흉작이 될 가능성 높아!"

그럼 단아맘은 걱정이 크겠죠.. 왜냐면 쌀의 가격이 엄청 오를것 같은거에요.

그래서 단아맘은 "아 .. 쌀을 먼저 사겠다고 계약을 해두면 좋을텐데.."

 그래서 단아맘은 쌀 사장님한테 이렇게 제안합니다. 

"지난번에 1kg에 1만원주고 거래 했는데, 제가 1.3만원 드릴테니 , 미리 이 쌀을 저한테 팔아주세요."

그럼 쌀 사장님 입장에서는 원래 거래금액보다 높게  사주겠다고 하지, 그리고 올해 쌀가격이 그렇게 오를것 같지 않다고 판단한다면, 쌀 사장님입장에서는 당연히 "땡큐~"겠죠!

 

그럼 두가지 경우가 발생합니다. 

첫번째경우:쌀가격이 단아맘이 예상한것처럼 가격이 폭등한거에요! 그래서 2.5만원이 되었어요. 그럼 쌀 사장님은 1.2만원씩이나 손해를 본거죠. 

두번째경우:쌀가격이 오른긴..... 9천원으로 떨어진다면,,,,, 1.3만원 주고 거래한 단아맘의 손실은 .. ㅎㅎ

이렇게 선물거래란,도박성을 띕니다. 미리 미래의 가격을 예측을 하고 하는거라, 손해를 볼 수 도 있단점. 
가장 대표적인 선물상품은 코스피 200 지수 인데, 선물거래에는 만기일이 있습니다. 

즉 쌀가격이 폭등해서 2.5만원이 된 상태면, 1.3만원에 거래하기로 한 쌀 사장님이 거래를 번복하고 싶을 수 있잖아요, 

그런 상황을 면하기 위해서 만기일 (만기일은 3개월에 한번씩돌아옴.즉 매년 3,6,9,12월)엔 거래를 강제로 하게끔 자동으로 거래가 성사됩니다. 

 

이상 , 멋진 엄마이자, 멋진 여자가 되고 싶은 단아맘 이었습니다. 

오늘도 알찬 ~ 하루 보내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