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49/96경제용어-스왑SWAP

by 쑹슈쌤 2023. 2.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단아맘 돈공부> 입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은 이미

" 독서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목표"로 하는 분일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맞다면 꼭 끝까지 읽어보십시오!

김승호 회장님의 <돈의속성>과 서민갑부 고명환님의 <이 책은 돈 버는 법에 관한 이야기>에서
언급된 96개 경제용어를 같이 배우면서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첫걸음을 내 디뎌봅시다!

 

 단아맘은 경제용어에 1도 몰랐던 사람으로서 오랜 시간을 공들여 공부한 내용을

 어린 아이가 읽어도 이해 될만한 [단아맘 기억법]으로  쉽게 풀어나갈 거니까

 걱정하지 마시고 5분만 시간 내시고 봐볼까요~!

(중간 중간 나혼잣말 하는 말투 나올 수 있습니다. 컨셉으로 생각해주시고 예쁘게 봐주세용)


 

 오늘은 49/96 스왑

 

단아맘 돈공부 인스타(danamom_money)


 

 

 

[네이버백과사전의 정의 요약]

교환한다(exchange)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스왑거래는 두 당사자가 각기 지니고 있는

미래의 서로 다른 자금흐름을 일정기간 동안 서로 교환하기로 계약하는 거래이다. 

크게 금리스왑과 통화스왑으로 나뉜다.

 

 

[단아맘기억법]와 ... 이렇게 맞바꿀수도 있구나! 감탄하면서 신기해하면서 기억해봅시다. 

말그대로 스왑(SWAP)은 맞바꾼다는 뜻인데.위에서 말했듯이 금리스왑 과 통화스왑으로 나뉜다고 했습니다. 

 

 

금리스왑이란,

 

간단히 말하자면, 집을 살때 A는 고정dㅐ출을 받았고, B는 변동금리로 dㅐ출을 받았어요. 

근데 더 자세히 비유하자면, A가 집을 살때 금리는5%대 였어요, 근데 하필 그때 한창 금리가 매달마다 올라가는 추세여서고정ㄷ ㅐ 출을 받았는데,(12월까지 금리가 8%되었어요 , ) 근데 A가 생각했을때 내년부터 금리가 다시 7%,6%,4%,3%,이렇게 내려갈것 같은거에요, 그래서 A는 변동금리로 바꾸고 싶어해요 (왜냐면 , 변동금리는 3-6개월마다 바뀌어진 금리에 따라 이자를 내니까요)

 이제 B라는 사람은 A와 같은 시기에 집을 샀는데(똑같은 5% 금리로),근데 B는 변동금리로 ㄷ  ㅐ 출 을 받은것입니다. 그러니 12월에 8%대까지 이자가 들쑥날쑥한걸 겪었으니.이제 고정금리로 갈아타고 싶어해요, 

 

그럼 여기서 금리스왑이란: 바로 이 A와 B가 , 그럼 우리 서로 변동금리,고정금리를 맞바꾸자! 해서, 서로 부담해야 할 금리차액을 상대방에게 주고 그럴수 있답니다. 

(이런게 가능하다고..? 단아맘은 신기해하면서 글을 쓰고 있습니다)

 

통화스왑이란:

A기업이 한국에서 A라는 상품을 만들기 위해선 달러가 필요하고, B기업이 미국에서 B라는 상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원화가 필요한데, 만약 저희가 미국에서 ㄷ ㅐ출을 받으려면 (외국에서 대출을 받는것이니 )이자가 높아요, 이건 미국기업이 저희 한국에서 한화를대출 받는것도 비싸겠죠?!

 

근데 만약, A기업이  한국에서 싸게 한화를 ㄷ ㅐ출받아서 B기업에게 돈을 주고, B기업이 미국에서 ㄷ ㅐ출받아서 A에게 달러주면 , 각자 외국에서 대출받는 이유때문에 추가로 더 내야 하는 10%의 이자비용을  절약 할 수 있는겁니다.  

 

 그래서 이렇게 신기한 방법도 있단걸 알게된 요즘 ,, 사실은 다른 새로운 길로 진입중이라서 

단아맘이 많이 바쁘게 살고 있어서 며칠 업로드 못했습니다. 

다시 또 제 자신에 대해서 , 나는 누구이며, 어떤 가치를 제공할것이냐를 고민해야 하는 순간이 다가왔습니다. 

 

그럼 오늘도 알찬 하루 보내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