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복땡이맘 입니다.
오늘은 경제공부의 필요성에 대해서 한번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한국은 자본주의 입니다.
어려서부터 공부만 죽어라 하고, 취업을 하면 자연스레 잘 살게 되나요? 부자가 되나요?
아닙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더더욱 안 됩니다.
하지만 학교에서는 돈에 대해 공부를 하지 않죠,
저도 엄마가 되기전에는
"경제공부? 나랑 뭔 상관인데, 난 그냥 내 지금 상태가 너무 행복해, 난 만족해 ,굳이 내 성격과 맞지도 않는 경제공부 해?머리아파,,,,," 이러면서 안 하고 있었죠.
아이가 생기고 지금은 뼈저리게 느꼈죠. 내가 지금 경제공부를 안하면 아이는 나랑 같이 가만히 있다가
#벼락거지 가 될 수 도 있다는것을요.
포브스 선정 세계적인 부자리스트 400명중에 30%가 유대인이라고 합니다.
(투자의귀재 워런버핏, 구글의 창시자 래리 페이지 등)
왜 유독 유대인들이 이렇게 부자가 된걸까요?
그답은 바로 , 유대인의 경제교육에서 답을 찾을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유대인들은 아이들에게 (자장가 마저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라며 흥얼거린답니다.)놀랍지 않은가요??
유대인들은 만 13세가 되는 날(바 미츠바 라고 불리우는 성년의 날)에 축의금을 선물로 받습니다.
이 돈은 부모가 아이가 20살 될때까지 각종 투자를 해서 불려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이가 원할때 돌려줘야 하고
이아이들은 축의금을 받긴하지만 성인이 되는 7년 동안은 쓸수가 없기에 그 기간동안 인내심, 돈과 투자에대한 인내심도 기를수 있게 되는것입니다.
혹시 “엄마가 대신 보관해 줄게 ”하고 잊은지 오래된 분들도 계실까요? ㅎㅎ
당연히 잘 관리 해주시는 부모들도 계시겠지만
저는 사실 지금 아이돈과 제 돈이 섞여져 있는 상태여서 심히 반성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유대인들이 창업을 많이 하는 이유가 바로 이 축의금 문화때문이라고 생각될 정도라고 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경제교육은 언제부터 할까요?
바로 이 생각을 하는 지금 이순간 바로! 입니다.
(2)누가 할까요?
부모가 먼저 공부하고 아이에게 알려주는것입니다.
(3)언제,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상생활속에서 부터 시간과 돈에 대해 얘기하는것을 두려워 하지 않아야 하고,쉬쉬하지 않고 터놓고 얘기할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아이에게 알려줄때는 가르치는것이 아닌 이야기 해주는것입니다. 가르치는것은 아이가 거부감을 가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의 이 글을 시작으로 여러분들과 함께 성장해가는 부모가 되길 희망합니다.
#돈버는방법 ,#월급쟁이재테크 #경제적자유를 찾아서 지금부터 열심히 공부하고 또 공부하고
실천하는 부모가 되겠습니다.
혹시 지금 아이의 돈을 어떻게 관리 해주고 계신가요?
댓글로 남겨주시면 더 많은 엄마들에게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