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복땡이맘 돈공부 >입니다.
내년이면 저희도 전세만기일이 다가오는데
요즘 전세가도 하락하는 분위기여서
만약 나가려고 할때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하면 어떡하지 하는 마음에 알아보았는데
(왜냐면 저희는 전세계약하는 당일에 매매도 동시에 진행된 지금 임대인이 갭투자로 이집을 산거거든요...
먼저 역전세란?
역전세란 2년전에 계약하던 전세금액보다 지금의 전세시세가 떨어졌을때를 의미를 합니다.예를 들어 2년전에 계약시엔 5억이었는데 지금은 4억으로 하락된 상황일때.
그럼 역월세란?
한마디로 알려준다면 집주인이 오히려 세입자한테 매달 월세를 내듯 이자를 주는것입니다.
역월세를 이해하기 쉽게 예시를 들어볼게요~
예를 들어, 전세보증금은 저희가 2억을 내고 이집에 들어왔는데, 전세가가 하락하는 추세여서 지금 전세시세가 1.5억이되었다고 할게요. 그럼 재계약을 하려면 집주인은 나에게 5천만원을 돌려줘야 하는데...돈이 모자라요.
그러면 나한테 "나가지말고 더 살아요! 내가 5천만원을 돌려주지 못하는 상황인데 그 대신 그 5천만원을 매달 5%의 이자를 쳐서 줄게요"라고 하는거죠.----이것이 바로 역월세!(집주인이 세입자한테 매달 이자를 주는것)
이사를 하는것 자체가 이사비에, 중개수수료에 돈이 많이 들어가기도 하고 , 만약 제가 대출을 한경우라면 이렇게 역월세로 매달 받는돈으로 대출이자를 부담하는 방법도 괜찮은 제안이 될수 있을것 같네요~!
이자를 계산 하는 방법
이자를 계산 하는 방법은 아래 사이트에 금액만 입력하면 바로 계산 가능합니다. 자세한건 아래 글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behappy2019.tistory.com/15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