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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모국어 학습에 있어 가장 놀라운 면 중 하나는 아이 주변에서 언어의 양이 부족하고 질이 떨어지더라도
언어습득이 자연스럽게 흠 없이 일어난다는 점이다. 어른들이 말할때 문법적인 오류를 종종 저지르더라도 아이들은 모두 주변의
어른처럼 말하는 법을 알게 된다.
외국어에 그리 능숙하지 않고 원어민 수준과는 거리가 먼 누군가가 외국어로 말하고 있다면
아주 단순한 문장이나 문법에 안 맞는 문장을 구사할지도 모른다.
이러한 불완전한 말이 아이의 언어 학습에 해가 되는건 아니다.
외국어에 능숙하지 못한 부모들도 중요한 언어 자원을 제공하면서 외국어로 아이와 상호 작용을 주고받을 수 있다.
관건은! 상호 작용이다.
그렇다고 비원어민인 부모들이 아이들이 원어민과 상호 작용할수 있는 다른 기회를
찾아서 자신들의 부족한 외국어 실력을 보추ㅇ하려는 시도를 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하지만 자녀에게 외국어로 수준 높은 상호 작용을 제고하려면 반드시 원어민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것은
잘못된 통념이다.
정말로 중요한 요인은, 해당 언어를 구사하는 사람과의 풍부하고 역동적이고 유의미한 상호 작용이다.
-2가지 언어에 능통한 아이로 키우기 -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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